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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논문연재]상촌선생의 생애와 사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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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-03-19 01:43 조회1,071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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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촌선생의 생애와 사상

상촌선생의 삶

이 글은 전편에 이은 신천식 교수의 논문에 실린 글임

상촌 선생의 생애와 사상 - (2편)

 

조선시대 상촌 선생의 행적

 

이에 우왕은 매는 면하게 하고 전라도(全羅道) 돌산수(突山戌)로 유배하였다. 지윤(池奫) 등이 생각하기를 상촌선생은 반드시 낭사(?舍)와 더불어 의논하였을 것이라 하여 또 간의대부(諫議大夫) 정우(鄭寓)를 경상도(慶尙道) 죽림수(竹林戌)로 유배하였다. 해가 지나자 편의대로 살 수 있도록 허락하고 고신(告身)을 환급하였다. 이후 그는 고향인 안동에서 유유하면서 자연과 더불어 소일하였다. 이 시기에 지은 시에서 당시 그의 생활을 유추할 수 있다.

 

新樓壓水對靑山 새로운 다락은 물을 굽어보고 청산을 마주하는데,

신루압수대청산

朝暮烟嵐?案間 아침저녁으로 연기와 아지랑이 책상 위에 머무네.

조모연람궤안간

幸有村庄?隔岸 다행히 촌장(村庄)은 언덕 하나에 사이 하였으니, 

행유촌장재격안

暮年投?共淸閒 늙으막엔 인수(印綬) 내 던지고 한가함 함께 하리라.

모년투불공청한

이후 전교부령(典校副令)을 제수받았고, 여러 차례 벼슬을 옮겼다가 판사재시사(判司宰寺事)가 되었으며, 얼마 후 충청도 관찰사(忠淸道 觀察使)로 출보하였다.

공양왕이 즉위하자 성균좨주(成均祭酒)로 소환되었으며, 공양왕(恭讓王) 2년(1390)에는 세자시학(世子侍學)을 겸하였고, 얼마 후 성균대사성(成均大司成)에 올라 세자좌보덕(世子左輔德)을 겸하였다. 이때 그는 왕의 구언(求言)에 응하여 당면 정치의 개혁안을 올렸는데, 그 내용은 크게 5개항으로 분류된다.

첫째, 왕대비(王大妃)에 대한 예(禮)를 존숭함으로써 대의(大義)를 밝히도록 건의하였고,

둘째, 봉숭도감(奉崇都監)을 설치하여 왕세자(王世子)를 책봉하려는데 대하여 이는 차서(次序)를 문란하게 하는 것이라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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